본문 바로가기

인생은 아름다워/건강

젊게 사는 비법, 호르몬 관리하세요.

728x90

요즘 많은 사람들이 젊음을 유지하면서 건강하게 사는 것에 관심이 많은데요,

젊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인슐린, 성장호르몬, 멜라토닌과 같은 호르몬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1. 인슐린

음식을 섭취하여 분해된 당분은 혈당을 올리게 되는데 인슐린은 당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세포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에 문제가 생기면 당분을 세포에 전달하지 못해 혈당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게 되고 혈관이 압력을 받아 탄력이 떨어지고 혈관 벽이 손상되며 이로 인해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등과 같은 대사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호르몬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흰색 곡물로 만든 빵이나 과자와 같은 밀가루 음식, 흰쌀밥, 설탕, 액상과당과 같이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당지수(GI)가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가급적 정제되지 않은 곡물을 섭취하고 살코기, 콩류, 견과류, 해조류, 생선, 유제품 등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성장호르몬

성장호르몬은 청소년기에만 분비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성장호르몬은 성인이 된 이후에 노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성장호르몬이 부족하면 팔다리가 가늘어지고 복부와 허리의 지방이 늘어나며 근육량이 줄고 체지방이 많아집니다. 성장호르몬은 20대부터 감소가 시작되어 10년마다 14.4%씩 감소합니다. 

 

성장호르몬은 밤에 잠을 잘 때, 그리고 운동할 때 주로 분비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칭을 틈틈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하체 근육 운동, 하루 30분간 빨리 걷기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면역력을 높여 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면 점차 잠이 줄어드는데 이로 인해 멜라토닌 호르몬 역시 적게 분비되고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방해하게 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져 노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를 위해서는 밤 10시 이후에는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의 블루 라이트가 숙면의 방해 요소가 되니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가급적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침실을 어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https://magazine.hankyung.com/money/article/2018060400157097322

 

 

 

 

 

 

728x90